since.2000.09.07

디스펠님과 트위터로 멘션을 주고받던 중에 트위터 웹페이지에 내가 보낸 글이 여러번 올라가있어서 버그인가? 하고 중복되는 글을 지웠더니 그 글이 그냥 통째로 다 삭제가 되어 버렸네요.
그래서 그냥 제가 태터 클래식->워드프레스로 이전한 방법이나 간단히 기록을…

요즘에야 블로그 별로 쓰는 사람도 없지만 그래도 가끔 주변에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 쓰던 분들 중에 다른 블로그 서비스가 없나 하는 글이 보이면 워드프레스로 옮기시라고 권하곤 하는데 그 이유는 이게 그나마 이전 데이터를 제일 무난하게 가져와서 계속 쓸 수 있는 방법인 듯해서예요.
잘 안 알려져있지만 워드프레스에는 TTXML Importer라고 티스토리/텍스트큐브의 백업파일을 워드프레스로 가져오는 플러그인이 있긴 하거든요.

저는 태터 클래식 버전에서 워드프레스로 갈 때 트래픽이나 용량 문제로

  1. 태터 클래식 백업파일을 전용툴로 변환해서 티스토리용으로 만든 다음
  2. 티스토리에서 데이터 복원
  3. 다시 그걸 티스토리용 백업파일로 만들어서(이미지 포함이 아닌 텍스트만 백업)
  4. 내 계정에 깐 워드프레스로 복원

했더니 역시나 이미지 경로가 거의 다 깨져 있어서 그 다음은 일일이 노가다로 정리했었어요..;
문제는 이제 티스토리에서 데이터 복원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태터 클래식에서 워드프레스로 가려면 본인 계정 안에서 모두 해결해야 할 것 같네요…;

본인 계정에 텍스트큐브를 깔고 쓰셨던 분이면 아마 그냥 저 툴로 한번에 쉽게 처리가 될 듯하고 티스토리 계정인 경우는 일단 이미지 파일들을 모두 내 계정으로 가져올 필요가 있으니

  1. 티스토리에서 가져온 백업파일을 자신 계정의 텍스트큐브에서 복원해서
  2. 그걸로 다시 백업파일을 만들어
  3. 워드프레스에서 복원

이 방법이 나을 거예요.

주의하셔야할 건 워드프레스에는 ‘비밀댓글’ 기능이 없어서 기존에 남아았던 비밀댓글은 모두 오픈 상태로 돌아갑니다(…)
다른 사람이 보면 안 될 비밀댓글들이 있었으면 이전하신 다음 모두 지우거나 따로 저장하세요.

호스팅 서비스를 쓰면 아무래도 용량 때문에 이미지 파일을 마음 편하게 올리기 힘든데 요즘은 플리커나 구글 피카사 계정과 연동해주는 플러그인들이 많아서 사이즈를 크게 올리고 싶은 것들은 그쪽을 연동해서 쓰고 있어요. 제가 지금 쓰고 있는 피카사 계정용 플러그인은 Picasa and Google Plus Express 인데 쓰기에 그리 불편하지 않고 괜찮네요.
(제가 쓰는 플러그인 리스트는 여기에)

관심없는 분들에게는 외계어에 가깝겠지만(…) 일단 필요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아 간략하게 정리해둡니다. : )

by

/

4 responses

  1. misha

    좋은 팁 감사합니다. 나중에 옮길 때 참고할게요!! 언제고 티스토리에서 마이홈으로 다시 옮겨야겠다 생각은 늘 하는데 그게 참 쉽지가 않네요ㅠㅠ

    1. Ritz

      티스토리 서비스가 요즘 좀 부실한가보더라고요. 서비스를 접는다는 루머도 돌고 했던 모양. 그래도 언제든지 백업해서 옮길 수 있으니 뭐… : )

  2. theearth

    워드프레스에 비밀댓글이 없다는 건 몰랐네요. 뭔가 애매하군요. 내용이 별 거 아닐진 몰라도 글쓴이가 비밀댓글로 올린 걸 내가 맘대로 공개해버릴 순 없는 일이니;;;;;

    1. Ritz

      저는 그래서 쭉 보면서 지워야할 건 다 지웠어요. 어차피 예전 블로그도 지우지 않고 남겨둬서 그쪽에 그 댓글은 다 있으니 괜찮겠지 싶더라고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