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2000.09.07

  • 겜플님의 글처럼 영화 포스터나 홍보 방향과 영화 자체의 방향이 좀 엇나가는 경우가 있지요. 이 ‘박수칠 때 떠나라’도 그런 경우가 아닐까 싶네요.
    포스터나 영화 소개 프로를 봤을 때는 차승원과 신하균의 박진감 넘치는 심리극이 아닐까 예측했는데 먼저 보고 온 겜플님이 ‘절대~~ 그런 쪽으로는 기대를 말라’고 하셔서 마음을 비우고 봤더니 영화 자체는 재미있었습니다.
  • 당장이라도 무언가 일이 터질 것 같거나 뒤쪽에 저 등장인물이 무언가 꿍꿍이가 있을 것 같은 긴장감이 영화 전체에 흘러서 보는 내내 한 순간도 눈을 뗄 수가 없더군요.
    영화 장르는 수사물이라기보다는 끊임없이 자극을 추구하는 현대 세태를 비꼬는 블랙코미디라고나 할까요.
  • 전반부는 수사물로 가다가 후반부에서는 심령스릴러물(…)로 분위기가 바뀌는 것이 아주 매끄럽지는 않았지만 ‘영화에서처럼 감시카메라에 찍힌 범인의 얼굴을 뚜두두두 하고 착착 확대해서 볼 수 있는 게 아닌’ 우리의 현실에서는 오히려 이쪽이 더 실감나기도 하더군요. -_-;
    후반부 때문에 이 영화 평이 많이 갈리는 것 같은데 저는 극을 그런 방향으로 끌고 갔다는 점에서 오히려 ‘특이하다’ 싶었습니다.
  • 이전의 차승원의 코믹한 영화들을 제대로 본 게 없다보니 그냥 적당히 ‘모델’에서 ‘탤런트’로 편승한 배우라는 편견이 있었는데 지난번의 혈의 누에 이어 이번 ‘박수칠 때 떠나라’까지 보고 나니 선굵고 멋진 ‘연기자’로 자리잡아 가는 배우였습니다.
    신하균은 이번에도 오싹할만큼 멋진 연기였네요. 보고 있으면 신하균이라는 배우는 아무데도 없고 그 맡은 역할만 존재하는 것 같을 정도입니다. 생각보다 비중은 작았습니다만… ^^;
  • 영화 중반부에 윤 반장(신구)이 최검사(차승원)에게 뜬금없이 ‘사람을 죽여서 살인을 하는 것도 있고, 그 사람을 직접적으로 죽이지 않았지만 살인을 하는 경우도 있다…’는 뉘앙스의 말을 좀 두서없이 하는 장면이 있는데 영화 마지막에서 피해자의 죽음에 관련된 사람들과의 관계를 보며 다시금 그 대사가 생각이 나더군요.
    다 보고 나면 전체적으로 생각할 거리들이 꽤 많이 남는 영화였습니다.
  • 나이 든 중견 배우들이 많이 나와서 그런지 전체 분위기가 안정적이었습니다. 역시 좋은 영화의 가장 큰 조건은 ‘배우들의 연기’가 아닐까 싶네요. 누구 하나가 거슬리기 시작하면 영화 전체가 불협화음을 내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 정도니까요.
    모 그룹의 박 모양이 나왔을 때 잠시 ‘헉’ 했는데 다행히 그 정도면 그럭저럭 눈에 띄지 않고 잘 넘어가주더군요. -_-;(이전에 주연을 맡았던 드라마에 비하면 정말 장족의 발전임)
  • 요즘 한국 영화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영화 음악의 발전인 것 같네요. 이번 ‘박수칠 때 떠나라’도 보는 내내 음악이 장면이랑 참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CSI를 본 사람이라면 모두 기겁할 장면은 역시 ‘맨손으로 증거품 쩍쩍 만지기’와 ‘증거품 감춰두기’이겠지요. ^^;
    CSI와 국내 수사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자는 용의자를 ‘절대 범인이 아닌 상태’라고 보고 파고 들어가는 반면 후자는 용의자는 ‘거의 범인인 상태’라고 보고 닥달하고 들어간다는 점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 영화가 카메오에 묻히는냐, 카메오를 유쾌하게 잘 활용하느냐는 그야말로 감독의 재량이겠지요. 이번 영화는 후자였습니다. 동막골을 보고 바로 이 영화를 봐서 정재영의 등장이 더더욱 즐겁더군요. ^^
    더불어 김지수 역시 ‘저 배우가 저렇게 단아한 인상이었나’ 감탄했을 정도로 투명하고 예쁘게 나옵니다. 나오는 장면은 적었지만 연기도 좋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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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responses

  1. 하임맘

    난 언제쯤 영화보러 가나.. – -;

    1. 리츠코

      하임이가 얼른 커야 너도 신랑이랑 다시 영화도 좀 보고 여행도 다니고 할텐데..^^;;;

    2. Tom

      큰 애 낳고 나서 5년동안 부부가 극장에서 같이 본 영화가 딱 네편입니다. 마음을 접으시지요.

  2. 키딕키딕

    꾸러기… ㅋㅋ 정재영 정말 너무 좋아요~

    1. 리츠코

      동막골에서도 멋있었는데 여기서도 다른 의미로 ‘멋있었음’ ^^;

  3. 장진감독은 이야기꾼으로선 합격이지만, 연출가로선… 글쎄… (개인적으로 베스트씬 : PD한테 대드는 차승원의 마지막대사 “제가 대신 사과드립니다.”)

    1. 리츠코

      그 장면 엄청 웃으면 봤다. 그리고 차승원도 그 장면에서 박력 있어서 멋졌스.
      박수칠 때 떠나라랑 동막골을 보고 나니 장진은 이야기는 참 잘 만드는 사람이구나 싶었음. 더불어 연출 쪽은 좀 글쎄… 긴 하더라. 동막골도 장진이 직접 연출했으면 지금보다는 못하지 않았을까. ^^;

  4. 음, 그.. 툭 치자 “지..지가 고..곰처럼 보이지만, 사..사실은 쥐…쥐걸랑요” 라고 하면서 퉁퉁부은 눈을 깔았다던 유머가 떠오르는 뒤에서 두번째 첨언^^이로군요

    1. 리츠코

      요즘 영화들은 은근히 저걸 이용해서 관객을 웃기는 데 써먹는 거 같아요. ^^; 별로 좋은 것도 아닌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