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2000.09.07

지난주에 갑자기 핸드폰을 유음모드로 두면 라디오 주파수 맞추는 소리 마냥 지지지직 소리가 나기 시작했다.

애니동 대화방에서는 우주인이 아이폰으로 접선을 시도하는 게 아니냐는 흰소리가 오고갔으나…

혹시 해서 집에서 공장초기화도 해봤는데 별무소용이라 결국 (옆사람이) AS 센터에 가져갔더니 거기에서 확인해보고 ‘기기에는 문제가 없다’며 그 자리에서 공장초기화를 해주며 또 소리가 나면 가져오라고 해서 일단 귀가.

그리고 집에 가져와서 데이터를 복구하니 다시 소리가 나기 시작.

다음날 다시 가져갔더니 이런 경우는 생전 처음이라(…) 규정상 공장으로 보내야 한다길래 임시폰을 받고 수리를 맡겼다. 4~5일 걸린다길래 임시폰이라고 해도 아무 것도 없이 쓰기는 불편해서 그 폰에 데이터를 복구했는데.

그러고 한밤중에 컴퓨터를 하고 있는데 갑자기 그 폰에서도 지지지직 소리가 나기 시작하자 그야말로 소오름이….😱

아니 무슨 아이폰 안에서 사다코가 기어나올 것도 아니고…

여기저기에 이 이야기를 올려보니 아무래도 백업 데이터 자체의 문제 때문인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아서-내 백업 데이터는 3gs 시절부터 차곡차곡 모인 거라 슬슬 탈이 나도 이상할 건 없음;;- 핸드폰을 돌려받으면 이번에는 사진과 주소록, 몇몇 앱 데이터만 빼고 완전히 새로 깔아봐야겠다고 생각하며 기다렸는데 드디어 오늘 찾아가라고 연락이 와서 받아왔다. 결국 내부 기기는 새로 갈았다고.(산 지 1년 반밖에 안 돼서 교체는 무료로 되는 기한이었음)

그리고 돌아온 핸드폰을 잡고 열심히 새로 앱을 깔기 시작했는데.

좀 지나니 다시 지지지직이 시작되었다.😑

옆사람은 안 쓰는 앱을 다 지워보라는데, 아니 나는 핸드폰에는 쓰는 앱이 많다고…

다 지운 게 지금이라고…😑

그나마 다행인 건 무음모드에서는 소리가 안 나고, 어차피 요즘 핸드폰 알림은 대부분 애플워치로 받고 있어서 당분간은 진동으로 두고 써야 할 듯.
다른 폰에서도 똑같은 현상을 보고 나니 오히려 속은 후련(?)하다.

혹시 iOS 업데이트가 되면 고쳐지지 않을까, 약간 기대 중.

+6.18
어제 밤에 내가 잠깐 자리 비운 사이에 다시 소리가 나길래 옆사람이 백그라운드에 열려있던 앱을 하나씩 닫아봤고 그러다 어느 앱을 닫으니 소리가 멈췄다는데 그 와중에 마지막으로 닫은 앱이 뭔지 안 봐뒀다는 슬픈 시추에이션…😑 일단 그 뒤로 소리는 멈췄고 다음번에 다시 소리가 나면 열려있는 앱을 다 닫아보면 되겠다는 해결법은 얻었다.(역시나 앱 사이의 충돌인 듯)

+6.19

결국 사다코가 어느 앱(?)인지 찾은 것 같은데 엉뚱하게도 반년 넘게 잘 써온 moleskin studio의 스케줄러 앱이었다.
옆사람 말로는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갈 때 어느 시점에서 충돌을 일으키는 것 같다는데 디자인이 예뻐서 반년 가까이 잘 써오던 거라(게다가 1년 구독 비용도 비쌌돠..ㅠ.ㅠ) 난감. 쓰고난 다음 앱을 닫으면서 계속 쓸까 생각도 해봤는데 번거로울 것 같아 결국 다른 스케줄러 앱을 골라 다시 셋팅했다. 이대로 멈추면 그 앱이 사다코…


by

/

14 responses

  1. Hyoung-Won Park

    그래도 트러블이 생기는 지점이 확인되어서 다행이에요. 2017년에 iOS 11.1.2 버전에서 생긴 버그 때문에(소위 ‘아이폰 무한 리스프링‘ 현상) 다시 재부팅이 되기까지 20-30초 시간 내에 설정 들어가서 400여개의 앱의 알림설정을 한두개씩 일일히 꺼가며 문제의 원인이 된 앱을 찾아냈던 (슬픈) 기억이 떠오르네요…

    https://twitter.com/dalcrose/status/936845104706232321

    1. Ritz

      차라리 얘가 진짜 사다코였기를 바라고 있어요. ㅋㅋ

  2. Mayo

    몰스킨 개발팀에 외계인이 한 명 갇혀 있..

    1. Ritz

      그러나 나는 구조 신호를 외면하고…( ”)

  3. nanda

    하루에 앱을 하나씩 깔아보며..근디 소리 진짜 기분 나쁜디여?? ㅠ

    1. Ritz

      왜 모든 이과생은 같은 말을 하는가. ㅋㅋㅋ
      나없는 사이에 또 소리 날 때 옆사람이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앱을 하나씩 닫아봤는데 뭔가 하나를 닫으니 멈췄다네요. 근데 그 앱이 뭔지 안 봐뒀댜…=_=;; 또 소리나면 열려있는 앱을 다 닫아봐야겠더라고요.

      소리 진짜 기괴하지 않아요? 스피커 고장도 아닌데 왜 이런 소리가…-_-;

  4. Hyoung-Won Park

    저도 3gs 때부터 데이터 삭제 없이 계속 이어 쓰고 있고 앱을 많이 쓰는 편에다(265개) 아이클라우드에 사진을 통으로 올려놓고 있어서(19만장, 872GB) 락인이 좀 심한 편이긴 한데 지금은 별탈 없지만 예전에 애플이 아이클라우드로 사진 동기화를 확장할 때엔 좀 고비가 있긴 했어요. 오래되서 잘 기억나지 않지만 안정화된 빌드가 나올 때까지 한두달 이상은 불안정한 상태로 썼던 거 같은 기억이 나네요.. 부디 업데이트로 해결되길 바랍니다.. 아니 (의도적이든 아니든)애플이 책임지고(?) 해결하길.;

    1. Ritz

      앱 다시 깔려고 앱스토어에 있는 ‘이 아이폰에 없는 앱’ 항목에 들어가니 거의 10년 동안 정말 별별 앱을 다 지웠다 깔았다 했더라고요;;
      일단 아까부터는 갑자기 조용한데 저러다 또 소리가 날 것 같고 이제는 그러려니 하고 쓰려고요.
      적어도 다음 버전 정식 업데이트에는 해결이 됐으면 좋겠네요. 어쨌거나 애플 책임이잖아요? ( ”)

  5. H. Son

    예전에 모니터앞에둔 스피커에서 뚝뚝 소리가 일정하게 나서 별의별 난리를 치다가 결국 공유기에서 간섭이 일어나서 였다는 결론이 났었는데. (무선공유기가 스피커에 간섭을 일으키다니) 무슨일이 일어나도 신기하지 않을지경.

    1. Ritz

      너무 광범위해서 짐작도 안 가서 원인을 찾는 건 깔끔하게 포기했숴.

  6. 이쁜감자

    그러니까.. 외계인이 SOS 하는거라니까요.. ( “)

    1. Ritz

      그리고 나는 그 SOS를 무시하고…( ”)

  7. 새로 앱을 깔아도 그렇다는건 정말 이상하네요. 혹시 특정 위치에 두었을 때 나는 소리는 아닐까요? 전자파 간섭이 일어나는? 이라고 뭐라도 아는것처럼 적지만 저는 무지렁이 입니다. ㅎㅎㅎㅎ 그런데요!!! 저기 들어가는 그림을 직접 그리신건가요??!!!!!

    1. Ritz

      위치랑 상관없이 나요;; 안그래도 블루스카이에서 무선 전자파가 많은 곳에 둔 게 아니냐는 의견도 있었는데 그거랑은 상관 없는 것 같고요(우리집에서 무선 전자파가 가장 많이 뿜어져 나올 곳은 옆사람 일하는 공간일거라…)

      제가 그림을 저렇게 그릴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https://www.bing.com/create
      못 그리니 기계의 힘을 빌고 있습니다. : )
      영어로 문장을 만들어 넣으시면 DALL·E가 이것? 이것? 하면서 만들어줍니다. ( ”)
      블로그에 붙일 삽화 만들 때 딱 좋아요. -_-d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