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2000.09.07

린양이 월요일에 사회 단원평가를 보는데 2학기에 처음으로 국사 과정이 들어가서 이번 시험에 외울 게 많다고 주말 내내 징징대길래 초등 5학년 국사 수업이 뭐 그렇게 볼 게 많을까 하며 전과를 들여다봤다가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 -_-

이 정도는 나 중학교 넘어서나 배웠던 거 같은데;;


작년에 린양 역사수업 같이 들으면서 선생님이 초등학생들 대상으로 너무 깊게 들어가신다, 라고 속으로 좀 툴툴댔었는데 죄송합니다, 제가 쥐뿔도 몰랐습니다.(…)

어제 저녁에 외운 것 확인 좀 해달라고 들고왔는데 막상 앞에서 잘 못 외우길래 노트 도로 쥐어주며 몇번을 ‘다시 외워와’ 했더니 옆에서 보고 있던 옆사람이 하는 말이
“오, 이건 그 ‘도르마무 도르마무 거래를 하러 왔다’…”

-_-

교과과정이 자주 바뀌어서 혜린이 아래 학년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일단 지금 혜린이 학년의 국사 과정은 너무 워밍업 없이 바로 전문가 코스로 들어가는 느낌.
국사는 중요하지만 처음부터 이렇게까지 본격적일 필요가 있나 싶다…;

by

/

22 responses

  1. 난다

    하아..안 그래도 5학년에 삼국은 들어가나 했더니 조선까지 다 끝나대요???;; 6-1에 근현대사 뽑는것도 인상적..우린 중고등에도 근현대사는 몇바닥 배우지도 않았잖아요…; 그나저나 저거 언제 따라잡나…여기와서 책은 영어든 한글이든 1도 안 보려고 하는구만….

    1. Ritz

      이번 학기에 임진왜란까지, 다음학기에 끝까지 다 뽑는 거 같아요. 역사수업 때 기준으로 보면 요즘 동학부터 근현대사 미친듯이 디테일하게 들어가던데요. 우리 때는 근현대사는 2페이지나 됐던가..

      EBS 국사 강의 같은 걸로 한바퀴 쭉 돌아두면 나중에 중학교 가서 생소하지 않을테니 좀 낫지 않을까요. 암기과목이야 시험 보는 거 아니면 잘 외워지지도 않고 어차피 지금 외워도 그때가면 또 외워야 하는 거라 흐름을 정리해주는 강의 같은 걸 들어두는 게 더 나을 것 같기도 해요.

  2. raoul

    흐미

    1. Ritz

      Welcome to my World. ( ”)

  3. 역사를 즐겁게 배워야할텐데 넘 암기과목이 된 느낌이라 안타깝네요….라고 쓰고 보니 저도 몇년후면 다시외워봐 하려나요~.~;;;;

    1. Ritz

      훗훗훗. 내 자식 일이 되면 별수 있나요. 생각보다 금방 닥친다니까요.( ”)

  4. 흑!! 애들이 역사 공부를 저렇게 시작하니까 역사과목 싫어하는 애들이 그리 많은가봅니다. 제대로 공부하면 얼마나 재미진 과목인데 안타깝네요.

    1. Ritz

      그러게요. 우리 때도 역사 참 재미없게 배웠는데 지금은 더 어릴 때 더 재미없게 배우네요. -_-;

  5. 제가 보기엔 중학교 수준인데요!!!!
    집만 가깝다면 제가 특강을 해드리고 싶네요 ㅜㅜ

    1. Ritz

      혜린이는 그나마 작년에 꾸역꾸역 들었던 국사 수업이 수업 내용도 그렇고 들으면서 매번 노트정리했던 게 이제와서 보니 엄청나게 도움이 됐지 싶어요; 5학년쯤 되면 국사 과정이 저렇다고 국사 수업에 추가로 시간을 낼 여유도 없는 것도 문제죠. -_- 

  6. 수학과 과학도 마찬가지일걸?

    1. Ritz

      교과 과정이 대체 언제 이 지경이 된건지..-_-

      1. Ultra_Tom ‏

        20세기 초의 MIT 입학시험 문제가 지금의 중학교 수학 수준이라던가 하지.

        1호기 고등학교 입시할 때 보니, 옛날로 치면 고등학교 지구과학에 나왔을 것 같은 문제가 좔좔.

        고3이 된 지금은 무슨 국어(?) 읽기 시험 문제에 무려 양자역학이 나오더라…..

        1. Ritz

          그럴거면 애들한테 양자역학 책 읽을 시간이라도 좀 나오게 해주든지…-_-

          1. Ultra_Tom ‏

            더 웃기는 건 그걸 풀던데? 한다는 소리가… “이런 건 내용은 중요하지 않아, 문제 푸는 스킬이지…” 라면서 풀더만. (-_-;;;)

          2. Ritz

            이 동네 엄마들이 자주 하는 말이잖아요. 시키면 다 해.

  7. 으아!! 국!사!! 맞아요.5학년 2학기부터 시작이래여
    전 용선생 국사 만화만 좀 던져줬는데.ㅎㅎ 외…외워야하는건가요 ㅠㅠ 진짜 중딩국사교과서같네요;;

    1. Ritz

      혜린이도 한국사 편지랑 이런저런 것들 꽤 읽었었는데 어제 전과 보니 다 필요없고 차라리 그냥 EBS 국사 강의를 보여주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_- 다 외워야 해요. 혜린이 말로는 문제지마다 문제들도 다 다르대요. 다른 때처럼 겹치는 것도 없다고 멘붕 옴…

      1. 헐….

  8. 헐;; 저기에 살만 더 붙이면 고등학교 수준이 되겠는데요 ;;

    1. 와…;; 정말 레벨이 다르군요;;이거 외워야할것도 굉장히 많을것 같은데…=ㅁ=

      1. Ritz

        저는 애 키우면서 ‘지금 태어나지 않아 다행’이라고 자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