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공허함에 허우적대던 작가는 어느 날 우연히 평생을 바쳐 물고기들에 이름을 붙이고 또 붙인, 데이비드 스타 조던이라는 생물학자를 발견한다. 읽으면서 실존 인물이긴 한 건가 잠시 헷갈렸는데 실존 인물이었다.(무려 스탠포드 대학 총장…😑)
세상이 아무리 방해공작을 펼쳐도 끊임없이 질서를 부여해가는 그의 삶에서 작가는 어쩌면 삶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희망을 발견하고 그의 삶을 추적하기 시작하지만…
‘작가의 방황’과 ‘데이비드 스타 조던이라는 사람의 인생’이라는 두 가지 이야기가 재질이 완전히 다른 직물을 짜듯 나아가는데 그 마지막에 작가를 기다리고 있는 실망, 그리고 마주한 <물고기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 속에서 얻은 것들에 대한 이야기가 한편으로는 어둡고 잔인한 동화처럼 느껴졌다.
바우마이스터와 부시먼은 이렇게 썼다. “쉽게 말해서 가장 위험한 사람은 자신을 우월한 존재라고 보는 사람들이라기보다 자신을 우월한 존재로 보고 싶다는 욕망이 강한 사람들이다. (…) 거창한 자기상을 확인받는 일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비판당하는 것을 몹시 괴로워하며 자기를 비판한 사람을 사납게 공격하는 것으로 보인다.
p.151
“성장한다는 건,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말을 더 이상 믿지 않는 법을 배우는 거야.”
p.252
좀 다른 결이지만 좋아할 만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그 사람의 인생에 대해 알아나가다 마지막에 알게 되는 잔인한(?) 진실이라는 점에서는 내가 <백석 평전>을 읽은 후의 기분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었다. 😅
세상 애절하게 나타샤를 그리 찾더니 나타샤가 얼마나 많았으면 결혼을 네 번이나 했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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